비행기
비행기기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는지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원리를 알고 비행기를 타면 느낌이 또 다를 것이라 생각이 들고, 이번 시간에 비행기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행기 역사, 종류, 원리, 구조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비행기 개념
비행기란? 공기의 부력을 이용하여 하늘을 나는 교통수단입니다.
엔진의 힘으로 전진하게 되면서, 고정된 날개(고정익)를 통하여 양력을 얻어 이륙하고 비행을 하게 됩니다.
주로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데 사용이 되며, 민간항공, 군사항공, 화물운송,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됩니다.
'항공기'는 비행기를 포함하여 헬리콥터, 드론 등 모든 비행하는 기계를 가리키지만, 일상적으로 '비행기'라고 하면 주로 고정익 항공기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2. 비행기 역사
- 고대의 꿈 : 인간은 오래전부터 새를 보며 하늘을 나는 꿈을 꿔왔습니다. 이카로스 신화처럼 날개를 달은 상태에서 하늘을 날고자 했던 시도가 많았습니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 15세기 르네상스 시대에는 다빈치는 비행기와 헬리콥터의 원형 같은 설계도를 그렸었지만, 실제로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 근대의 발명 : 19세기에는 열기구와 글라이더 실험이 활발했었습니다. 오토 릴리엔탈(Otto Lilienthal)이 활공 실험을 통하여 양력 원리를 연구했습니다.
- 라이트 형제 : 1903년 12월 17일에, 미국의 오빌 라이트와 윌버 라이트 형제가 인류 최초로 엔진 동력 비행에 성공하게 됩니다.
— 기체 이름 : 플라이어 1호 (Flyer 1) 였습니다.
— 비행 거리 : 36.5미터 였습니다.
— 비행 시간 : 12초였습니다.
위의 이것이 현대 비행기의 출발점이 되었고, 이후에 항공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3. 비행기의 기본 구조
비행기는 아래의 다음과 같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게 됩니다.
- 동체(Fuselage) : 승객, 화물, 조종사 등을 수용하는 본체입니다.
- 날개(Wing) : 양력을 발생시켜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입니다.
- 엔진(Engine) : 전진하는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프로펠러, 제트엔진 등 종류 다양)
- 꼬리날개(Tail Wing) : 방향과 자세를 안정시키는 장치입니다.
- 착륙장치(Landing Gear) : 지상에서 활주하고 착륙할 때 사용하는 바퀴입니다.
또한 비행에는 조향을 위한 조종면이 필요하게 됩니다.
- 엘리베이터(Elevator) : 상하 방향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기수 올리기/내리기)
- 러더(Rudder) : 좌우 방향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기수 좌우 돌리기)
- 에일러론(Aileron) : 기체의 롤링(좌우 기울이기)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4. 비행기의 원리
비행기가 하늘을 날게 되는 것은 복잡한 과학적 법칙과 정밀한 공학 기술이 결합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비행기는 공기 중에서 양력을 발생시키게 되고, 추력으로 전진하며, 중력을 극복하고, 항력과 싸우면서 비행을 하게 됩니다.
이 위의 모든 것은 물리학, 특히 유체역학과 운동역학에 기반하게 됩니다.
4-1. 비행에 작용하는 네 가지의 기본 힘
: 비행기의 운동은 크게 네 가지 힘에 의하여 결정되게 됩니다.
양력(Lift) | 비행기를 위로 들어 올리는 힘 |
중력(Gravity) | 비행기를 아래로 끌어당기는 지구의 중력 |
추력(Thrust) |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엔진의 힘 |
항력(Drag) | 비행기를 느리게 하려는 공기의 저항 |
4-2. 힘의 균형
- 이륙할 때에 :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 수평 비행할 때에 :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 착륙할 때에 : 양력 < 중력
이 위의 네 가지 힘의 균형과 조절이 비행기의 모든 움직임을 결정하게 됩니다.
4-3. 비행기를 띄우는 힘, 양력(Lift)
비행기의 날개(윙)에는 특별한 모양이 있습니다. 이를 에어포일(Airfoil)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에어포일은 위쪽이 둥글고 아래쪽은 평평하거나 덜 구부러진 형태를 말합니다.
- 양력은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면, 날개 주변의 공기가 나뉘어 위쪽과 아래쪽을 지나가게 됩니다.
- 양력은 위쪽 곡선이 더 길기 때문에 공기는 더 빠르게 흐르게 됩니다.
- 양력은 베르누이의 법칙에 따라, 유속이 빠른 곳은 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 양력은 결과적으로, 날개 위쪽의 공기 압력이 낮아지고 아래쪽은 상대적으로 높아져, 날개를 위로 들어올리는 힘(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 뉴턴의 운동법칙에 따르면 뉴턴의 제3법칙(작용과 반작용)으로도 가능합니다.
- 뉴턴의 운동법칙에 따르면날개가 공기를 아래로 밀어내면, 그 반작용으로 비행기는 위로 밀려가 올라가게됩니다.
즉, 양력이란? 베르누이 효과와 뉴턴의 운동법칙이 모두 작용하여 생성되는 복합적인 힘을 말합니다.
4-4. 비행기의 추진력, 추력(Thrust)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추진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프로펠러 엔진 : 공기를 뒤로 밀어내게 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발생시키게 됩니다.(프로펠러 비행기)
- 제트 엔진 : 연료(케로신 등)를 태워서 고온, 고압의 가스를 뒤로 분사하게면서 반작용으로 전진하게 됩니다.(제트 여객기, 군용기)
추력은 비행기의 양력을 얻기 위한 전진 속도를 제공하는 데에 반드시 필수적입니다. 추력 없이는 양력도 절대 발생할 수 없습니다.
4-5. 비행기의 저항, 항력(Drag)
항력이란? 비행기가 공기 중을 이동할 때 받는 저항을 말합니다.
항력의 종류
- 마찰 항력 : 비행기 표면과 공기 사이의 마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 형상 항력 : 비행기 모양에 따라 생기는 저항입니다. 더 유선형일수록 형상 항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 유도 항력 : 양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가적 항력을 말합니다.
비행기는 이 항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유선형 디자인을 사용하게 되고, 고속 비행 시에는 랜딩기어를 접어 넣기도 합니다.
5. 비행기 자세 제어
비행기는 단순히 떠오르는 것만이 아니라, 상하좌우 방향을 자유자재로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조종면(Control Surfaces)을 사용하게 됩니다.
엘리베이터(Elevator) | 비행기의 기수를 올리고 내리는 데 사용 (피치 pitch 제어) |
러더(Rudder) | 비행기의 기수를 좌우로 돌리는 데 사용 (요 yaw 제어) |
에일러론(Aileron) | 비행기의 좌우 날개를 기울이는 데 사용 (롤 roll 제어) |
이 조종면들은 조종사가 조종간(요크)과 페달을 통하여 직접 조작하게 됩니다.
- 상승(Climb) : 엔진 출력을 높여 추력을 증가시키고, 양력을 중력보다 크게 만들어 상승하게 됩니다.
- 수평 비행(Cruise) : 추력과 항력, 양력과 중력이 각각 균형을 이루어 일정 고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 하강(Descent) : 엔진 출력을 줄이고 기수를 약간 낮추어 중력이 양력보다 커지게 하여 하강하게 됩니다.
6. 비행 속도에 따른 비행 특성
- 저속 비행 : 양력이 부족해져서 실속(Stall)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 고각으로 날개 공격각을 키워 양력을 보완할 수 있지만, 과도하면 실속 발생하게 됩니다. - 고속 비행 :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고 음속에 가까워지면 충격파(Shock Wave)가 발생하여 항공역학적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음속기에서는 가변형 날개나 특수 설계가 사용됩니다.
현대의 비행기는 대부분 자동 조종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오토파일럿(AutoPilot) : 설정된 고도, 방향, 속도를 자동으로 유지됩니다.
- 오토랜딩 시스템 : 조종사 개입 없이 활주로에 자동 착륙됩니다.
- 비행관리시스템(FMS) : 항로 설정, 연료 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조정됩니다.
하지만 비상 상황에서는 여전히 조종사의 직접 조작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 추력이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냅니다.
- 날개를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 때문에 양력이 발생합니다.
- 양력이 중력을 이기면 비행기가 하늘로 뜹니다.
- 항력을 최소화하고 추력과 양력을 조절해 고도를 유지하거나 상승·하강하게 됩니다.
- 조종면을 이용해 자유롭게 방향을 조정하게 됩니다
7. 비행기 종류
① 용도별 분류
- 민간 여객기.(Boeing 747, Airbus A380)
- 화물기.(FedEx, DHL 항공기)
- 군용기.(F-22, C-130)
- 개인용 비행기.(세스나 등)
- 특수목적기.(소방용, 정찰용, 의료용)
② 추진 방식별 분류
- 프로펠러 비행기.(저속, 단거리용)
- 제트기.(고속, 장거리용)
③ 날개 구조별 분류
- 고정익기.(우리가 흔히 아는 일반 비행기)
- 회전익기.(헬리콥터)
8. 현대 비행기 특징
- 초고속 비행 가능합니다.(음속 이상: 초음속 여객기 개발도 진행 중)
- 초대형 항공기 등장하였습니다.(A380 같은 800명 탑승 가능한 비행기)
- 높은 자동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자동 조종 장치, 자동 착륙 시스템 등)
- 연료 효율성 향상됩니다.(탄소배출 감소)
- 친환경 기술 개발합니다.(전기 비행기, 수소 비행기 연구 중)
9. 비행기 운항 과정
- 지상 준비 : 연료 주입, 수화물 적재, 승객 탑승 등
- 이륙 : 활주로에서 속도를 높여 이륙합니다.
- 순항 : 고도 약 10~12km 상공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합니다.
- 하강 : 목적지 공항에 접근하며 점차 고도 낮춥니다.
- 착륙 : 활주로에 부드럽게 내려옵니다.
- 지상 이동 : 게이트까지 이동 후 하차합니다.
10. 비행기와 인간 삶의 변화
비행기는 지구를 좁게 만든 대표적인 발명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몇십 시간 걸리던 대륙 간 이동이 수 시간 내로 가능합니다.
- 글로벌 경제 활성화됩니다.(무역, 관광, 비즈니스)
- 문화 교류 및 글로벌화 촉진합니다.
- 인도적 구호 활동을 합니다.(재난지역 긴급 구호)
하지만, 탄소배출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도 있어 친환경 항공 기술 개발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10-1. 비행기의 미래
- 전기 비행기 : 탄소배출 없는 친환경 비행기 상용화 추진 중 입니다.
- 수소연료 비행기 : 장거리 친환경 비행기 연구 중입니다.
- 자율비행 : 완전 무인 조종 시스템 개발하고 있습니다.
- 초음속 비행 재도전 : Concorde 이후 새로운 초음속 여객기 계획하고 있습니다.
- 우주항공 융합 : 우주 관광 시대가 열리며 지구와 우주 경계 넘는 이동 가능성 확대되고 있습니다.
비행기는 인간의 상상력과 과학기술이 만든 위대한 발명품이라 할 수 있는 운송수단입니다.
"하늘을 난다"는 오랜 꿈을 현실로 만든 비행기는 앞으로도 더 빠르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계속 진화해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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